이용자별 서비스 · 회원제 - 학생

이용자별 안내/회원제

이용자 그룹별로 이용 가능한 도서관 서비스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도서관 회원으로 가입하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제 가입 바로가기 >> 

관련 정보

이용자별 안내/회원제

학부생·대학원생

서비스 내용
도서 대출·연장·반납·결제
  • 도서의 대출, 반납, 예약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 서가에 없는 도서 확인 요청 방법 등 안내
  • 도서 연체료 결제(온라인 결제)
지정도서 안내 강의에 필요한 도서로 참고자료실 및 각 분관 지정된 자료실에 별도 비치하여 이용 가능, 열람 또는 밤샘대출 가능
시설 예약·신청 그룹스터디룸, 열람실 등 도서관의 시설들을 도서관별, 유형별로 예약 및 이용 신청
인쇄·복사·스캔/네트워크 도서관내 인쇄, 복사, 스캔 서비스와 기기 현황, 무선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
외국 학술지지원센터 자료 복사 10개 대학도서관 주제분야별 외국학술지지원센터의 소장자료 원문복사서비스를 무료 제공
캠퍼스간 원문복사 연건캠퍼스 내 분관(의학도서관, 치의학도서관), 수원 보존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학술자료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복사 의뢰하여 제공받는 서비스
희망도서 신청 본교 구성원이 이용할 수 있는 자료 구입 신청 서비스
국내 원문복사 자관 미소장 자료를 국내 협력기관에 복사 의뢰하여 제공
국외 원문복사·대출 국내 미소장 자료를 국외 협력기관에 대출, 복사 의뢰하여 제공
타기관 열람의뢰서 발급 우리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지 않은 자료를 국내외 타기관에 방문하여 이용하고자 할 경우 자료열람의뢰서(공문) 온라인 발급
도서관 이용교육 주제별, DB별, EndNote 등의 정기 교육 제공

대학원생

서비스 내용
소장학술지 원문 서비스 중앙도서관 소장 학술지의 원문을 스캔하여 온라인으로 원문 열람 및 출력이 가능한 서비스
국내 타기관 도서 대출 우리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지 않은 단행본 도서를 협정기관으로부터 대출받을 수 있는 서비스
연구지원 서비스 학내 연구자의 연구 활동 지원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원문 입수 방법, 연구조사 방법 안내 등)
논문작성 A to Z 논문 작성법 안내
학위논문 제출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안내
석·박사 진학 및 연구생 등록 예정자가 학기 시작 전 도서관을 이용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신청방법

  • 석·박사 등록예정자 : 학과장이 발급하는 등록예정확인서 제출
    • 석·박사 등록예정자는 본교생이 상위과정으로 등록하는 경우에만 신청가능 (본교에 등록된 학적이 없는 학생은 신청 불가능)
    • 기존 S-card로 이용 가능하며, S-card가 없는 경우 신청 불가
  • 연구생 등록예정자 : 학과장이 발급하는 등록예정확인서 제출

 

서비스 안내

  • 이용기간 : 석·박사는 학기 시작 전, 연구생은 등록기간 전 방학기간 최대 2개월 이용가능 - 동계(1~2월), 하계(7~8월)
  • 이용범위 : 재학생과 동일
  • 제출장소 : 정보서비스센터 (평일 09:00-18:00)

     

등록예정확인서 다운로드

 

  • 이용문의
  • 중앙도서관 대출‧상호대차실
  • 880-5301 / FAX 871-9680

대출 가능 책수 및 기간

학부생 대학원생
30책 30일 60책 60일

도서 배송 서비스

구분 교내 교외
내용 이용자 희망 장소 도서배달서비스
(학과사무실, 다솜누리 등)
도서 자택 무료 배송 서비스
이용 시간 월~금요일 09:00 ~ 18:00
이용 방법 대출
  • 1단계 : 홈페이지(신청)로 대출 요청
  • 2단계 : 직원이 도서 색출
  • 3단계 : 배달(희망 장소)

※ 소속분관이 있는 학생은 소속분관에 대출 신청 가능

반납

  • 1단계 : 홈페이지(신청)로 반납 요청
  • 2단계 : 반납도서 수령(희망 장소)
  • 3단계 : 도서 반납 처리
대출
  • 1단계 : 책나래 서비스 회원가입
  • 2단계 : 도서관 홈페이지 ‘신청’탭에서 대출요청
  • 3단계 : 도서배송/도서이용



반납

  • 1단계 : 도서관홈페이지 ‘신청’탭에서 반납 요청
  • 2단계 : 택배기사 방문/도서 전달
  • 3단계 : 도서 반납 처리


장애학생의 열람실 이용

  • 제3A 열람실은 휠체어를 통한 출입이 가능하며, 장애인용 화장실과 장애인 우선이용 열람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제3A 열람실 입구에 장애학생 전용 사물함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 이용 문의: 행정지원팀 02-880-5297

희망도서(점자자료 등) 신청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 서비스 > 희망·강의도서 신청 > 희망도서 신청하기
    * 신청 문의: 학술정보개발실 02-880-8075

장애학생 지원실

  • 위치 : 본관 2층 정보서비스센터 뒤(엘리베이터 앞)
  • 비치 시설 : 장애학생 전용석(높이 조절 책상), PC 2대, 스캐너 1대, 프린터 1대, 전동휠체어 1대, 휠체어 1대
  • 독서 보조 기기 및 솔루션
구분 독서보조기기명 수량
시각장애학생 휴대용 독서 확대기(스노우 7 HD) : 저시력 시각장애학생 전용 휴대용 독서 확대기 1대
화면 리더기(센스리더프로) : PC 화면 낭독 프로그램 1종
화면 확대 솔루션(줌잇) : 저시력 시각장애학생 전용 화면 확대 프로그램 1종
청각장애학생 소리를 보는 통로 : 말소리를 자막으로 보여주는 음성 인식 솔루션 1종
음성증폭기(AD-2400) : 휴대용 음성 증폭 기기 1대
지체장애학생 높이 조절 책상 : 전동 높낮이 조절 책상 2개
헤드 마우스 나노 : 손의 움직임 없이 머리의 움직임 만으로 인식되는 마우스 1대
※ 이용 문의 : 중앙도서관 본관 2층 정보서비스센터 02-880-8076

장애학생 전용 스터디룸

  • 위 치 : 관정관 2층 그룹스터디룸(G217호)
  • 이용 방법 : 별도의 예약 없이 S-CARD로 출입 가능
  • 이용 시간 : 09:00 ~ 23:00 (휴관일 제외)

장애학생 우선이용 열람석 비치

본 관 관정관
  1. 전동 높이 조절 책상 : 9석(장애학생지원실, 제1·3열람실 및 각 자료실)
  2. 장애학생 전용 열람석 : 20석(제1·3열람실, 참고자료실 등 배치)
  1. 전동 높이 조절 책상(신형) : 4석
  2. 장애학생 전용 열람석 : 12석(관정관 7,8층 열람실 내 비치)

본관 및 관정관 휠체어 진입 경로

본 관 관정관
  1. 중앙도서관 터널(굴다리) 진입 → 장애학생 전용 엘리베이터 사용 → 본관 2층 정보서비스센터
  2. 본관 2층 정보서비스센터 방문 → 엘리베이터 카드 수령 → 자료실
  1. GATE 6(인문대방향)출입 → 스터디가든(2층)
  2. GATE 7(3층 편의시설)출입 → 엘리베이터 이용
  3. GATE 5(관정관 정문)출입 → *직원용 게이트(1층→5층)
    * 사전등록 필요(문의 : 행정지원팀 02-880-5297)
※ 출입 문의 : 행정지원팀 02-880-5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