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sis Submission

학위논문 제출

  • 2020년도 2학기 졸업논문부터 책자(인쇄본) 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 원문 파일 제출 문의 : 중앙도서관 디지털 도서관팀  880-5567,  libit@snu.ac.kr
  • 서울대학교 학위논문 FAQ" 카카오톡채널 ID : snuthesis (카카오톡 > 친구찾기 (상단 돋보기 버튼) > ‘snuthesis’ 검색)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dCollection) 바로가기                      학위논문 제출 관련 파일 전체 다운로드

개인정보 삭제 요청

제출하시는 학위논문에 개인정보(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가 포함된 경우 반드시 삭제 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주로 설문조사에 대한 안내, IRB의 내용에 포함)
저자가 제출한 논문에 본인, 혹은 타인의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서울대학교에서는 이를 수정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삭제하지 않은 개인정보가 논문에 포함되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서울대학교는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학위논문(온라인) 제출 절차

학위논문 제출 절차 양식/뷰어 다운로드 일정/참고사항
1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template)’을 참고하여 논문을 작성합니다.

↳ 서체, 글씨 크기, 여백 등은 제본 및 파일 변환 시 오류를 줄이기 위한 권장사항 입니다.

1. 학위논문 작성 요령

2. 양식(template)

2

아래 포함 여부를 확인하여 온라인 제출용 파일을 준비합니다.

↳ 파일은 hwp, doc, pdf로 제출 가능합니다.

(중요) 인준지 첨부 방법
-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표제~초록사이 페이지에 첨부
-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 → 논문파일, 날인된 인준지 스캔 파일 순서로 개별 파일을 업로드(날인된 인준지 스캔 파일은 반드시 독립된 파일로 마지막에 업로드)

구분 논문 구성 포함 여부
O: 필수 포함/ △: 선택/ X: 포함 불가
파일 1 표제지 O
인준지(서명 또는 날인 불포함) O
원문 이용에 대한 동의서
X dCollection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동의여부 체크(동의 필수)
초록 O
목차 O
본문 O
참고문헌 O
부록, 색인, 기타 △ (있을 경우에는 필수)
외국어 초록 O
감사의 글
파일 2 인준지(서명 또는 날인 포함) O
온라인 제출 매뉴얼(pdf)
 - 국문(pdf)
 
- 영문(pdf)
3

학위논문을 온라인으로 제출합니다.

↳ *제출 기간내에는 수정 사항이 있을 경우 자유롭게 재제출이 가능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수정 업로드가 불가능합니다. (2월 8일부터 수정 업로드 불가능)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dCollection) 바로가기
*제출 기간:
2022. 1. 21.(금) ~ 2. 7.(월) 자정까지
4

중앙도서관 시스템에 논문 제출 완료 후 학위논문 제출 기간 종료 전까지 소속 학과(부) 사무실에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원본을 제출합니다.

↳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연체 중인 도서나 미납 연체료가 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 심사위원 국외체류, 코로나 19 등의 사유로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한 경우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 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함께 제출합니다.

※ 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미제출시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제출 기간:
2022. 1. 21.(금) ~ 2. 7.(월)
※구체적인 접수 시간은 학과(부) 안내에 따름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제출 관련 내용은 각 학과(부)에 문의)
5

학위논문 공개유보(비공개) 및 *정오표 제출 관련 문의는 소속 학과(또는 대학) 행정실로 하시기 바랍니다.

서울대학교 조직도 및 연락처 보기

↳ 학위논문 공표 유예(비공개), 정오표의 경우 소속 대학을 통해 중앙도서관에 공문으로 신청하며, 공문이 접수된 대상자에 한해 처리가 가능합니다.

※ 학위논문 교체(정정) 관련 사항은 별도 공지 예정

*학위논문 정오표 공문 제출기한
2022. 3. 7.(월)
6

온라인으로 제출한 학위논문은 검수(개인정보 포함여부, 그림•표 누락 등)작업을 진행한 후 온라인 서비스됩니다. (약 2~3개월 소요)

↳ 저작권 동의 여부에 따라 학위논문 온라인 서비스가 다르게 제공됩니다.
    저작권 동의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dCollection)> 제출내역> 논문명 클릭]

저작권 동의 서비스 방법 서비스 DB 비고
이용
동의
CCL
동의
O X 저작권 보호 장치 후 서비스(ezPDF)
↳ 내용 복사·붙여넣기 금지, 저장한 컴퓨터에서 7일 동안 이용 가능
서울대 도서관, RISS, 네이버, 구글 모바일
서비스 불가
O O 일반 PDF로 서비스 위에 제시된 4개 서비스 DB 및 S-Space 모바일
서비스 가능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 납본
↳ 학위논문 제출 시 납본에 동의할 경우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에 원문이 제공됩니다.

서울대 학위논문 전용 뷰어
(ezPDF)

 2022. 4. 서비스 예정

+

해외 학위논문 DB인 PQDT(ProQuest Dissertations&Theses)에서본인의 학위논문이 서비스되길 희망하는 경우 ProQuest ETD로 제출 가능합니다.

PQDT Publishing 관련 비용

구분 Traditioinal Publishing Open Access Publishing
비용 무료 $ 95
서비스 범위 PQDT(DB 구독 기관의 이용자만 이용 가능) PQDT Open(누구나 이용 가능)
ProQuest ETD 바로가기 희망자만 제출
학위논문 제출 절차

1.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template)’을 참고하여 논문을 작성합니다.

↳ 서체, 글씨 크기, 여백 등은 제본 및 파일 변환시의 오류를 줄이기 위한 권장사항입니다.

다운로드 :

- 학위논문 작성 요령

- 양식(template)

2. 아래 포함 여부를 확인하여 온라인 제출용 파일을 준비합니다.

↳ 파일은 hwp, doc, pdf로 제출 가능합니다.

(중요) 인준지 첨부 방법
-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표제~초록사이 페이지에 첨부
-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 → 논문파일, 날인된 인준지 스캔 파일 순서로 개별 파일을 업로드(날인된 인준지 스캔 파일은 반드시 독립된 파일로 마지막에 업로드)

파일 1

  • 필수 포함: 표제지, 인준지(서명 또는 날인 불포함), 초록, 목차, 본문, 참고문헌, 외국어 초록
  • 선택 : 부록, 색인, 기타, 감사의 글
  • 포함 불가 : 원문 이용에 대한 동의서
    → dCollection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동의여부 체크(동의 필수)

파일 2

  • 필수 포함: 인준지(서명 또는 날인 포함)

다운로드:

※ 온라인 제출 매뉴얼(pdf)

- 국문(pdf)

- 영문(pdf)

3. 학위논문을 온라인으로 제출합니다.

↳ *제출 기간내에는 수정 사항이 있을 경우 자유롭게 재제출이 가능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수정 업로드가 불가능합니다. (2월 8일부터 수정 업로드 불가능)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dCollection) 바로가기

*제출 기간: 2022. 1. 21.(금) ~ 2. 7.(월) 자정까지

4. 중앙도서관 시스템에 논문 제출 완료 후 학위논문 제출 기간 종료 전까지 소속 학과(부) 사무실에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원본을 제출합니다.

↳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연체 중인 도서나 미납 연체료가 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 심사위원 국외체류, 코로나 19 등의 사유로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한 경우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 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함께 제출합니다.

※ 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미제출시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제출 기간: 2022. 1. 21.(금) ~ 2. 7.(월)
※ 구체적인 접수 시간은 학과(부) 안내에 따름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제출 관련 내용은 각 학과(부)에 문의)

5. 학위논문 공개유보(비공개) 및 *정오표 제출 관련 문의는 소속 학과(또는 대학) 행정실로 하시기 바랍니다.

서울대학교 조직도 및 연락처 보기

↳ 학위논문 공표 유예(비공개), 정오표의 경우 소속 대학을 통해 중앙도서관에 공문으로 신청하며, 공문이 접수된 대상자에 한해 처리가 가능합니다.

※ 학위논문 교체(정정) 관련 사항은 별도 공지 예정

*학위논문 정오표 공문 제출기한: 2022. 3. 7.(월)

6. 온라인으로 제출한 학위논문은 검수(개인정보 포함여부, 그림•표 누락 등)작업을 진행한 후 온라인 서비스됩니다. (약 2~3개월 소요)

↳ 저작권 동의 여부에 따라 학위논문 온라인 서비스가 다르게 제공됩니다.
    저작권 동의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dCollection) > 제출내역 > 논문명 클릭]

  • 이용 동의 & CCL 비동의
    ↳ 서울대 도서관, RISS, 네이버, 구글에서 서비스되며, 저작권 보호를 위해 ezPDF로 서비스됩니다. (모바일 서비스 불가)
  • 이용 동의 & CCL 동의
    ↳ 서울대 도서관, RISS, 네이버, 구글, S-Space에서 일반 PDF로 서비스됩니다. (모바일 서비스 가능)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 납본

↳ 학위논문 제출 시 납본에 동의할 경우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에 원문이 제공됩니다.

※ 저작권 보호(ezPDF)

  • ezPDF 설치 후 원문 보기 가능(현재 Window 환경에서만 가능)
  • 내용 복사·붙여넣기 금지
  • 저장한 컴퓨터에서 7일 동안 이용 가능

다운로드 :

- 서울대 학위논문 전용 뷰어(ezPDF)

※ 2022. 4. 서비스 예정

+ 해외 학위논문 DB인 PQDT(ProQuest Dissertations&Theses)에서 본인의 학위논문이 서비스되길 희망하는 경우 ProQuest ETD로 제출 가능합니다.

※ PQDT Publishing 관련 비용

  • Traditional Publishing의 경우, DB 구독 기관의 이용자만 이용 가능하며 제출 비용은 무료
  • Open Access Publishing의 경우,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제출 비용은 $95


ProQuest ETD 바로가기

※ 선택사항이므로 희망자만 제출